Pilbara 중앙부의 Hope downs 프로젝트 제안이 전 서호주 산자부 장관에 의해 6월 30일까지 연장한 이후, 지난 6개월 동안 관련 회사들은 매체로부터 적극적인 관심을 받아왔다.
이 프로젝트의 모회사인 Hancock Prospecting Pty Ltd 사는 이 지역을 개발하기 위해 남아프리카의 광산회사인 Kimba Resources 와 합작 투자를 해 왔다. 하지만 Hancock 사는 다른 파트너를 찾고 있다고 알려졌고 중국 일본 회사 등 다양한 회사와 논의를 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마침내, Hancock 사는 Rio Tinto 사와 50:50의 비율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요한 것은, Hope Downs 프로젝트 가 Rio Tinto 사의 자회사인 Pibara Iron 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철도와 항만 시설을 활용할 것이라는 점이다.
HDIO (Hope downs Iron Ore Pty. Ltd) 사는 이제 프로젝트 제안의 기한을 맞아 산자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산자부 Hope downs 의 프로젝트 매니저인 Brian Wood 씨는 이 프로젝트에 관련한 다년간의 경험을 통해 제안서가 정해진 기한까지 마무리될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