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호주 경제협력위 열어 “탄소중립기술.자원 협력”

Home 〉뉴스 이벤트 〉서호주 뉴스

한국.호주 경제협력위 열어 “탄소중립기술.자원 협력”

한국과 호주의 경제단체가 만나 탈탄소 사회 전환을 위한 협력을 논의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8일 서울 JW메리어트호텔에서 제44차 한·호주 경제협력위원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선 첨단기술 연구개발, 핵심 광물, 방위·항공우주, 식품 및 바이오, 청정에너지 등 5개 분야에 대한 한국과 호주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전경련과 호주·한국 경제협력위원회(AKBC)가 공동으로 주최했다.

존 워커 AKBC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한국은 호주의 세 번째로 큰 무역 상대이자 세 번째로 큰 수출시장”이라며 “자원과 기술이라는 양국 간 상호보완적인 장점을 기반으로 핵심 광물의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정우 한·호주 경협위 위원장(포스코 회장)은 개회사에서 “한국과 호주는 오랜 동반자 관계를 넘어 핵심 광물을 비롯해 수소 경제 등 새로운 협력 분야를 활발히 만들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한국과 호주가 연구 협력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수 있는 상호 강점을 가진 분야를 지속해서 발굴할 것을 제언했다. 협력위에선 “한국은 이차전지 등 친환경 배터리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희토류 등 핵심광물을 확보하고 호주는 축산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IT 기술을 활용한 메탄가스 절감 등에서 협력이 필요하다”는 진단이 나왔다. 양국 기업이 수소를 중심으로 청정에너지 협력 기반을 넓혀가는 가운데 이를 위한 양국 정부의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강기헌 기자 emckk@joongang.co.kr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190985#home

주소: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149 광화문 빌딩 7 층 702 호 (우: 03186) I 대표전화: 02-722-1217 I 이메일: korea@jtsi.wa.gov.au
Copyright(C)2023 주한 서호주정부대표부.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