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프: 육류 및 부산물 수출 2003/04

서호주 농업분야는 광물/에너지 자원에 이어 두번째로 서호주를 대표하는 산업분야로 전체 수출물량의 약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호주 전체 농업분야 수출의 약 1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서호주의 농산품은 천혜의 깨끗한 자연환경 속에서 최고의 품질을 생산하는 가공식품 공급처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으며 이를 위해 철저한 국제표준 및 위생시설을 갖추고 육가공 식품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육가공 식품의 경우 국가에서 시행하는 전자추적장치의 시스템에 의해 생산되는 모든 가축의 역추적시스템이 가능하므로 광우병등 모든 종류의 가축질병으로부터 원천적인 보호와 차단이 가능한 것은 그 하나의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호주에서 수출하는 주요 농식품 품목은 밀, 보리, 루핀, 귀리등의 곡물류(50%)와, 소, 양, 돼지등의 육류(17%), 목초/오일씨드(13%), 울관련 제품(8%), 수산물(7%) 원예(3%), 그리고 유제품관련(2%)등의 순이며 특히 최근에 전세계적인 웰빙 열풍과 함께 서호주의 철저한 환경친화적인 가공식품과 낙농제품 그리고 과일 및 와인등의 음료제품등이 활발히 세계시장으로 수출되고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주요 수출 지역은 한,중,일을 포함한 동아시아 지역이 가장 크게 차지하고 다음으로는 중동지역 및 아세안, 유럽, 북아프리카, 그리고 북아메리카 순입니다. 특히 한국은 서호주 농산품의 주요 교역 파트너이며 한국으로의 주요 수출품목은 밀, 맥아, 루핀, 소고기, 보리, 건초, 기타육류, 캐놀라오일, 밀크파우더, 와인 및 기타 가공식품 순으로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와인을 비롯한 유기농 식품등의 수요가 크게 증가 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서호주농식품부 (Department of Agriculture & Food )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